“한국사람은 영어 문법은 세계 최곤데 막상 회화가 안 된다.”
“영어 단어만 많이 외운다고 회화가 되는 건 아니다.”
“영어는 발음이 다가 아니다.” 등등...
영어를 가르치는 많은 학원이나 온라인 콘텐츠를 보면 강한 이미지를 남기기 위해 이런 문구들을 이용한 네거티브 광고를 한다. 과연 맞는 말일까? 한 문장 한 문장 생각해보면 틀린 말은 아니지만 위에 문장들을 곧이곧대로 믿는다면 영어공부에 데 안 좋은 영향을 미칠 게 분명하니 주의해야 한다.
위의 문장들에 반문하며 같은 의문을 제기해보자 “문장을 구성하는 방법을 모르고 아무 생각 없이 문장을 만들어서 말할 수 있을까?”, “단어를 모르는데 하고 싶은 말을 할 수 있나?”, “내가 아무리 정확한 문장을 말해도 발음이 안 좋아서 상대방이 못 알아들으면 무슨 소용이지?”
이쯤에서 많은 분들이 눈치 챘을 거다. 영어회화는 한 가지 요소로만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구성 요소들이 필요하다. 그런데 각각의 교육 콘텐츠들이 자신들의 핵심 역량을 강조하기 위해 다른 요소들을 깎아내리는 홍보 전략을 구상하는 것이 문제다. 영어를 잘 하는데 있어서 한 가지 길만 있는 것은 아니다. 시작이 무엇이 되었든지 모든 능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처음부터 모든 것을 갖추려하면 시작부터 지쳐 포기하기 때문에 우선 한 가지씩 학습해 나갈 필요가 있다. 처음에 문법을 공부하든, 단어를 외우든, 미드나 영화를 보면서 발음 연습을 하든지 한 가지 기준을 잡고 공부를 하다 보면 자연히 다른 요소에도 흥미를 갖게 되고 차차 영어실력을 쌓을 수 있게 된다.(영어단어 외우는법은 뒤에 나오니 쫌만 더 읽어주세요^^)
그럼 맨 처음 영어공부를 시작할 때 무엇을 먼저 하는 것에 좋을까?
필자가 추천하는 것은 단어암기다. 왜 단어 암기를 먼저 추천 하냐고? 제일 접근하기 쉽고 측정 가능하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공부를 하다가 지루해 지는 이유는 공부를 한다고 내 지식이 얼마나 늘어났는지 감이 오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단어 암기는 수치로 측정 가능하다. 하루 10개씩 10일 동안 외우면 100개의 단어를 알게 된 것이고, 한 달이면 300개의 새로운 단어를 알게 된다. 많은 학생들이 10개의 단어를 한 달 동안 외우는 것조차 못하고 중간에 포기하고 만다. 이유는? 너무 많은 것을 하려고하기 때문이다. 제발 그냥 단어만 외우고 다른 것들에 대한 욕심을 버려라. 우선 가장 쉬운 단어 10개씩 30일도 성공한 사람이 별로 없다는 것을 기억하고 실행에 옮긴 후 성공시켜야 한다. 쉬운 목표를 달성해야 다음에 더 큰 목표를 설정하고 이룰 수 있다.
영어단어 외우는법.1-어떤 영어단어를 외워야 하지?
책이나 미드, 팝송 등 본인이 좋아하는 특정 콘텐츠를 정하고 거기서 나오는 단어를 외우는 것이 좋다. 그래야 그 단어에 대한 호기심도 생기고, 콘텐츠 속에 녹아있는 단어를 외우게 되어 암기 효율도 높다. 하지만 이마저도 귀찮다면 영단어 모음집에 있는 영어단어를 외우는 것도 괜찮다. 간혹 이런 단어장에는 영어단어 외우는법들이 자세히 적혀 있기도 한데, 복잡한 설명은 과감히 무시해라. 단순히 하루 10개 단어를 외우기 위해 방법론적인 접근은 필요 없다. 수준은 본인 수준보다 한 단계 낮은 단어장을 사서 암기해야 한다. 난생 처음 보는 단어 10개 보다는 이전에 외웠지만 까먹은 단어 7개와 난생 처음 외워보는 단어 3개를 외우는 것이 좋다(7:3법칙). 간혹 한번 외웠던 단어를 아는 단어라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말하고 싶은 단어가 바로 떠오르지 않는다면 모르는 단어라고 생각하고 다시 외우는 것이 좋다. 또한 단어를 외울 때는 영어단어 하나당 한국어 뜻 한 가지만 외우는 것이 좋다. 사전을 찾아보면 단어 뜻이 여러 개가 나오는데, 내가 외우고 싶은 뜻 하나만 외워야 쉽게 외워지고 필요할 때 바로 꺼내 쓸 수가 있다.
영어단어 외우는법.2-단어장 필요한가?
필요하다. 내가 원하는 단어를 만들려면 당연히 단어장이 있어야 하고, 손으로 한 번 써본 단어가 암기 효율이 훨씬 좋다. 물론 핸드폰 앱이나 메모장에 단어를 저장해서 외워도 된다. 분명한 것은 영어단어를 외울 때 영어 단어집을 사서 그대로 10개씩 외우지는 말라는 것이다. 영단어 모음집에 있는 단어 중에 외우고 싶은 단어만 골라서 따로 10개씩 외워야 한다. 내가 외우고 싶은 영어단어를 외우는 것이 핵심이다. 조금 귀찮을 수 있지만 필자는 종이단어장을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 하루에 10개만 외울 것이기 때문에 손바닥 크기의 수첩이면 충분하고, 휴대하고 다니다 어디서든 외울 수 있다. 단어 10개를 옮겨 적는 것이 귀찮을 수 있지만, 익숙해지면 10분도 채 걸리지 않는다.
마치면서
영어공부 하는 법, 회화 잘하는 법, 영어단어 외우는법등에 대해 논하자만 끝이 없을 정도로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지만 언제나 중요한 것은 이론이 아니라 실천이라고 말하고 싶다. 작은 목표를 세우고 하나라도 이뤄본 사람만이 큰 목표를 이룰 수 있다는 것만 꼭 기억하자.
'영어공부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회화 모임에서 찾은 웃긴 영어 실수 모음들[문구 사진들] (0) | 2022.04.1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