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유학 가장 많이 가는 나라

2021. 3. 21. 01:03
반응형

국제화 기류와 운송수단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전 세계의 유학생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0년 초에 발생한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유학생 수의 증가 추세는 잠시 주춤했지만 백신과 치료제 개발로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되고 나면 유학생 수는 또다시 크게 증가할 전망입니다. 2021년 현재 전 세계적으로 (대학생 기준) 500만 명이 넘는 학생이 해외에서 공부하고 있으며 계속해서 더 나은 환경과 교육을 찾아 나서고 있습니다. 오늘 글에서는 유학생들이 선택한 가장 인기 있는 국가 순위를 살펴보겠습니다.

 

10. 스페인

유학생 수 - 12만 명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스페인어는 크게 인기 있는 언어가 아니지만 유럽이나 미국 사람들은 스페인어에 대한 호감도가 매우 높습니다. 또한 스페인 문화를 동경하는 사람도 많기 때문에 새로운 환경과 언어를 찾아 스페인으로 떠나는 유럽이나 미국 학생들이 많이 있습니다. 스페인의 아름다운 자연과 뛰어난 도시 경관도 유학생들에게 인기 있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9. 일본

유학생 수 - 20만 명

인본 역시 뛰어난 교육수준으로 동양의 선진국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을 비롯해 중국이나 베트남 등 주로 동양인이 일본으로 유학을 많이 가는 편인데, 일본 특유의 문화를 선망하는 서양인들 또한 일본으로 유학을 가는 편입니다. 일본은 국제화 시대에 더 많은 유학생을 끌어들이기 위해 유학생 학비 지원, 영어 수업 등 대학 내 국제프로그램을 도입하려는 노력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8. 독일

유학생 수 - 28만 명

유학생들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독일의 무료 대학교육 서비스는 학비가 부담스러운 유학생들에게 매우 매력적입니다. 또한 독일의 뛰어난 기술력을 배우고 싶어 하는 학생들이 꾸준히 독일로 향하고 있습니다. 영어권 국가가 아니라는 단점이 있지만 그래도 독일은 유학생들에게 여전히 인기 있는 유럽 국가 중 하나입니다.

 

7. 러시아

유학생 수 - 33만 명

우리나라에 학생들에게는 생소하지만 러시아 또한 유학생들에게 인기 있는 국가 중 하나입니다. 러시아는 특히 수학과 과학 분야에서 많은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할 정도로 높은 교육 수준을 자랑하고 있으며, 대한민국과 비교했을 때 저렴한 수업료와 생활비로 공부할 수 있는 곳입니다. 러시아 유학생은 주로 주변 소규모 국가들이지만, 동양이나 유럽 국가들도 러시아로 유학을 많이 떠나고 있습니다.

 

6. 프랑스

유학생 수 - 약 34만 명

프랑스 역시 독일과 마찬가지로 유학생들에게 많은 부분에서 학비를 지원해줍니다. 과학과 예술 분야가 발전한 프랑스는 인문학뿐만 아니라 공학과 철학, 예체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유학생들이 유입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특히 미술과 예술, 디자인, 패션 등을 공부하기 위해 프랑스로 떠나는 학생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5. 호주

유학생 수 - 약 42만 명

호주의 유학생 수는 다른 국가에 비해 많아 보이지 않지만, 호주의 인구 수가 2천 4백만 명 정도인 점을 감안하면 인구대비 유학생 수가 가장 많은 나라입니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도 호주로 유학을 많이 떠나는데 한국에 비해 입학이 어렵지 않고 영어권 국가라는 점이 매력적이고, 미국이나 영국 등 다른 영어권 국가에 비해 수업료가 저렴한 편입니다. 또한 공부를 마치면 취업 후 다양한 이민 프로그램을 통한 영주권 취득을 용이하기 때문에 유학생들이 많이 찾는 나라입니다.

 

4. 캐나다

유학생 수 - 약 44만 명

캐나다는 미국과 영국, 호주 등과 더불어 영어권 국가라는 점, 인종과 타 문화에 대한 차별이 크지 않다는 점, 아름다운 자연과 높은 교육 수준 등 유학 후보지로써 많은 장점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뛰어난 복지 및 의료 시스템과 자유로운 문화는 유학생은 물론 캐나다를 이민 선호 국가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퀘벡 등 캐나다 일부 도시에서는 프랑스어를 함께 익힐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3. 중국

유학생 수 - 약 49만 명

중국은 빠르게 성장하는 아시아의 국가답게 최근 들어 유학생 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물가가 많이 오르긴 했지만 여전히 한국이나 일본에 비해 저렴하게 대학 공부를 마칠 수 있으며, 아시아에서 뛰어난 교육 수준을 자랑합니다. 중국 경제의 성장 가능성으로 인해 대한민국은 물론 많은 국가들의 유학 선호 대상이며, 중국어와 중국 문화와 관련된 콘텐츠 생산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2. 영국

유학생 수 - 49만 명

영국은 뿌리 깊은 교육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명성이 뛰어난 대학교들로 인해 여전히 유학 선호 국가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또한 전통적인 영어권 국가라는 것도 하나의 매력 포인트로 여겨집니다. 지금은 국제적 위엄이 약해진 듯해 보이지만, 여전히 영국은 국제 비즈니스와 정치, 경제학 등의 역사를 배우기에 최적의 장소입니다. 축구를 좋아하는 한국인이라면 영국에서 프리미어리그를 직접 관람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 되겠습니다.

 

1. 미국

유학생 수 - 109만 명

미국은 의심할 여지없이 유학생들이 가장 많이 찾는 나라입니다. 하버드나 MIT 등 전 세계 사람들이 알고 있는 명문대들이 있고, 미국에서 유학할 경우 애플이나 테슬라, 구글 등 젊은이들의 선망의 대상이 되는 기업들에 지원할 수 있는 기회도 얻을 수 있습니다. 미국 내에 다양한 한인 커뮤니티 등을 통해 미국 유학 및 이민에 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