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명 또는 날인 vs 서명 및 날인

2021. 3. 18. 21:12
반응형

법이나 계약 관련된 공부를 하다 보면 '서명 또는 날인'이나 '서명 및 날인'이라는 표현이 자주 등장합니다. 이 두 표현은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헷갈리면 안 되고 정확하게 구분해서 사용해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그전에 '날인'의 뜻을 정확하게 알아야겠죠? 이전 포스팅에 날인의 용어를 설명해 두었으니 참고해주세요.

teachmeenglish.tistory.com/63

 

날인 직인 간인 서명 알기쉬운 뜻과 해석, 차이

직인과 날인의 뜻과 차이 많은 분들이 직인과 날인의 단어가 비슷하게 생겨서 헷갈려하는데,, 직인과 날인은 완전히 다른 단어입니다. 먼저 직인은 관공서 등에서 사용하는 정사각형 모양의 도

teachmeenglish.tistory.com

 

먼저 두 표현의 차이를 구분하기 위해서는 '또는'''의 차이를 구분해야 합니다. ‘또는은 영어로 번역하면 ‘or'로 ’둘 중 하나'를 뜻합니다. 'A 또는 B'라고 하면 AB 중 하나를 뜻하는 것으로 서로 함께 존재하지는 않습니다. '서명 또는 날인'이라고 하면 서명을 하든지 도장을 찍든지 둘 중 하나만을 하면 되는 것입니다.

 

반면 ''은 영어로 'and'입니다. 즉 계약서에 '서명 및 날인'을 해야 한다고 하면, 서명도 하고 도장도 찍어야 합니다. 그냥 이해하기 쉽게 '서명과 날인을 해야 한다.'고 쓰면 좋은데 여전히 많은 법률 용어들이나 관공서에서는 ''이라는 표현을 자주 사용합니다.

'또는'''은 용법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잘 익혀 두어야 혼선이 없습니다. 어느 행사장, 예를 들어 취업박람회에서 무료 사진촬영 또는 이력서 상담을 해준다고 하면 사진촬영이나 상담 둘 중 한 가지 서비스만 받을 수 있는 것이지 둘 다 받을 수는 없다고 명시한 것입니다. 또 무료 서비스를 받기 위해 본인의 증명사진 및 신분증을 지참하라고 했으면 둘 다 가져와야 하는데, 증명사진이나 신분증 중 하나만 가져가버리면 서비스를 받을 수 없게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