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지가 조회를 통해 개별주택 공동주택 토지가격 확인하기

2021. 4. 16. 21:13
반응형

부동산 투자를 위해 주택을 구입할 때 꼭 참고해야 할 요소들 중 하나는 공시지가 조회를 통한 토지 가격입니다. 현재 부동산 투자를 하고 있거나 부동산에 대해 공부를 하신 분들이라면 토지 가격의 중요성을 이미 잘 알고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투기과열지구의 고가 주택 가격을 조금만 살펴보면 가격 형성의 대부분을 대지권, 즉 토지 가격이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건물은 더 높이 지을 수 있지만 토지의 면적은 변하지 않기 때문에 토지는 항상 희소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건물은 시간이 지나면 노후되어 감가상각이 발생하는 반면, 토지 가격은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시간이 지나면 오르게 됩니다.

 

 

이렇게 중요한 토지의 가격을 정확히 모르게 부동산 투자를 할 수는 없겠죠? 실제로 땅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주택을 구입하는 사람이라도 공시지가는 늘 확인해 두어여 나중에 그 주택의 미래가치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주택 가격 산정을 위한 공시지가 조회를 어디서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장 많이 조회하는 개별주택(단독주택)과 공동주택(아파트, 빌라 등)의 공시지가 조회하는 방법 두 가지로 나눠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 개별단독주택 공시지가 조회

공지시가 조회를 하기 위해 먼저 인터넷 검색창에 "공시지가"라고 검색해주세요.

 

 

 

그럼 위와 같이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가 나옵니다. 바로 사이트로 들어가 주세요.

 

 

 

 

개별 공시지가 조회를 위해서는 먼저 가운데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버튼을 클릭해서 들어가 주세요,

 

 

 

전국의 시, 도명이 나오는데 공시지가 조회를 원하는 시나 도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상세주소를 입력하는 칸이 나옵니다. 그럼 공시지가를 조회하고자 하는 주택의 주소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만일 지번주소를 모르고 도로명주소만 알고 있다면 도로면주소입력조회를 눌러서 도로명주소로도 검색할 수 있습니다.

 

 

 

도로명 주소를 입력하고 검색 버튼을 누르거나 엔터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지번주소가 함께 나옵니다. 도로명 주소로 검색하면 어러 겉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검색해서 나온 주소를 클릭해주세요.

 

 

 

상세주소 입력 칸이 나오는데 그냥 아무것도 적지 않고 주소 입력을 쿨릭 하면 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경고창 비슷한 게 나오는데 당황하지 마시고 왼쪽 아래의 무시하고 보내기를 클릭해주세요.

 

 

 

조회하고자 하는 주소의 공시지가가 연도별로 정리돼서 나옵니다.

 

 

 

2. 공동주택(아파트, 빌라 등) 공시지가 조회

이번에는 아파트나 빌라 등의 공시지가 조회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다시 메인화 변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번에는 공동주택 공시가격 버튼을 눌러서 들어갑니다.

 

 

 

마찬가지로 주소를 검색하는 창이 나옵니다.

 

 

 

개별단독주택 공시지가 조회 화면과는 살짝 다른 부분이 있는데, 주소를 하나씩 선택해서 들어가도록 되어있다는 점입니다. 세부 주소까지 타고 들어가셨다면 열람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세부주소를 모르겠다면 지번주소로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개별단독주택은 기본 모드가 지번 검색이었는데, 공동주택은 도로명주소 검색이 기본 세팅입니다.

 

 

 

마찬가지로 연도별로 공시지가가 쭉 조회되어 나옵니다. 연도별로 공지시가가 얼마나 올랐는지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조회한 공시지가를 나중에 참고하기 위해 출력도 가능하니, 자주 살펴보게 될 곳은 공시지가 조회를 한 후에 인쇄해 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꾸준한 정보 습득과 학습을 통해 부동산으로 꼭 경제적 자유를 얻으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