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선인격장애란 무엇인가?

2020. 12. 17. 14:49
반응형

경계선인격장애란 무엇일까? M-net의 예능 프로그램 달리는 사이에서 선미는 과거 원더걸스에서 탈퇴한 이유가 자신이 않고 있는 경계선인격장애 때문이었다고 밝혔습니다. 이 발언 이후로 이슈화되고 있는 경계선인격장애가 무엇인지 저도 궁금하여 찾아보았는데요, 경계선인격장애의 보다 정확한 병명은 경계선성격장애( 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입니다. 백과사전을 검색해서 읽어보니 병명만큼이나 그 내용도 복잡하고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알고 싶은 핵심적인 부분들만 요약해보려고 합니다.

경계선인격장애(혹은 경계선성격장애)는 무엇인가?

경계선인격장애는 성인이 돼서 생기는 정신질환의 일환으로 타인과의 관계에서 발생합니다. 대인관계가 형성되는 과정에서 자아에 대한 불확실한 느낌과 이에 따라 타인과의 관계에 의존하려는 마음, 또 이를 이루지 못함(완벽한 대인관계는 애초에 불가능함으로)으로 인한 실망감과 공허함, 분노 등의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주로 여성에게 더 많이 나타나고 연예인과 같이 주위의 관심을 필요로 하는 직업이 걸릴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가?

경계선인격장애(경계선성격장애)는 우울이나 낙담, 절망, 불안감과 같은 감정을 유발하고 증상이 심해지면 자신이나 타인에 대한 분노를 표출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자살기도를 하게 되거나, 이성이나 친구가 자신을 버릴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살인과 같은 극단적인 선택을 할 가능성도 있어 매우 위험한 결과로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분노를 제3자에게 표출하는 경우도 발생하는데, 마음의 병이 정말 무섭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JYP대표 박진영이 선미와 함께 라디오스타에 출연하여 선미의 연애상대에게 감정적으로 많이 치우치는 경향을 이야기한 적이 있었는데, 경계선인격장애의 한 가지 증상이 표출된 것으로도 생각됩니다.

 

아래는 네이버 백과사전에서 찾은 경계선인격장애의 증상군입니다.

1) 실제 혹은 가상적인 버림받기를 피하기 위한 필사적인 노력

2) 이상화와 평가절하라는 양 극단 사이를 오가는 불안정하고 강렬한 대인관계 패턴

3) 정체성 장애

4) 성관계, 폭식, 난폭한 운전, 약물남용, 소비 등 자신에게 손상을 줄 가능성이

5) 반복적으로 되풀이되는 자살행동이나 자살시늉, 자살위협, 자해행동

6) 현저한 기분변화에 따른 정서적 불안정성

7) 만성적인 공허감

8) 부적절하고 강한 분노

9) 일시적인 스트레스와 관련하여 나타나는 편집증적인 사고 혹은 심각한 해리 증상

위의 현상들은 크건 작건 일반인들에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현상들이 두 가지 이상 장기간에 걸쳐 나타나고 통제하기 어렵다면 전문가와 상담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정신과 상담이 크게 이상하게 여겨지지 않는 시대이니까요.

아이유나 수지를 포함 많은 톱클래스 연예인들이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하여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정신질환이나 경험들을 얘기하는 것들을 봤습니다. 화려한 조명과 대중의 관심을 받는 연예인의 삶이 한상 행복하지만은 않다는 것을 다시금 느끼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