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감량운동을 하기 전 꼭 알아야 하는 정보_다이어트 성공 공식

2021. 2. 3. 15:53
반응형

사람들은 저마다 다양한 이유로 운동을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몸짱이 되기 위해 운동을 하기도 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 운동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 특히 여성분들은 다이어트를 위해 운동을 하기도 합니다. ‘다이어트라는 단어는 원래 식단을 뜻하는 단어로 식단조절을 할 때에만 사용하는 외래어지만, 한국에서는 체중을 줄이는 모든 행동을 할 때 다이어트라는 표현을 사용해줍니다. 어쨌든,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는 식단조절과 함께 운동을 병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체중감량운동, 즉 체중을 줄이기 위한 운동이 근육질의 몸짱이 되기 위한 운동과 같을 수 없듯이 본인의 목표에 맞는 운동을 선택해서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체중조절을 위한 운동을 할 때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체중감량을 위한 운동방법이나 종류를 소개해드리는 것은 아니며, 체중감량을 위해 운동을 하는 분들이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입니다. 올바른 지식 습득과 적용을 규칙적인 운동과 병행해서 체중감량에 꼭 성공하시기를 바랍니다.

 

1. 한 번에 강하게 보다는 가볍게 규칙적으로

과도한 운동보다는 규칙적인 운동을 해야 합니다. 근육량을 늘리기 위한 운동과 체중을 줄이기 위한 운동은 그 강도와 시간, 빈도가 다릅니다. 물론 어느 쪽이든 운동을 하는 것이 안 하는 것보다는 도움이 되지만, 체중을 줄이는 것이 목표라면 운동량을 줄이고 더 자주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꾸준히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중요한데, 한 회의 운동량 목표치를 너무 무리해서 잡으면 운동을 하기 싫어지게 되어 전체적으로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시간대와 운동량을 잘 계획해서 가벼운 운동아리도 하루도 빠지지 않고 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일단 습관을 들여놓으면 조만간 운동을 빼먹는 것이 어색한 시기가 옵니다. 운동량은 그때 가서 늘려도 늦지 않습니다.

 

2. 근력운동과 병행하기

유산소 운동은 근력운동을 병행해야 합니다.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 날씬한 여주인공이 운동하는 모습은 대부분 런닝머신 위를 달리거나 조깅을 하는 모습으로 비춰집니다. 하지만 헬스장에 가보면 많은 날씬한 여성들이 근력운동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유산소운동만 하는 것 보다는 근력운동을 병행해줘야 신진대사를 늘리고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할 때 어느 정도 땀을 흘려야 체중감량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한 가지 운동 반복은 피하기

운동패턴을 다양하게 해서 근육이 쉴 수 있게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우리 몸은 운동 후에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적절한 호르몬이 분비되고, 식욕증진 및 단백질 저장 등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하지만 매일 운동을 하면서 근육이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는 없기에 매일의 운동 패턴을 달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는 상체운동, 하루는 하체운동, 하루는 가벼운 유산소 운동처럼 1주일의 운동 패턴을 정해놓고 하면 몸에 무리가 가지 않을뿐더러 매일 같은 운동을 함으로써 오는 지루함도 덜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은 근육을 무리하게 씀으로써 오는 부상도 방지할 수 있으니 운동패턴을 잘 조율하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4. 새로운 운동 배우기

새로운 운동을 할 때 칼로리 소모가 가장 큽니다. 많은 사람들이 운동을 시작한 초반에는 큰 효과를 보다가 시간이 지나면 정체기가 오는 것을 경험하는데 이것은 당연한 현상입니다. 우리 몸은 새로운 동작을 익힐 때 가장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고, 동작이 익숙해지면, , 요령이 생기면 그만큼 칼로리를 소모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현재 하고 있는 운동이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새로운 운동이나 동작을 도입해서 몸이 다시 적응하도록 훈련시켜야 합니다. 달리기만 2년을 하는 것 보다는, 달리기과 수영, 스쿼시, 스포츠댄스를 6개월씩 하는 것이 더 효과가 좋습니다. 물론 같은 강도의 운동을 했을 때 얘기입니다. 한 가지 운동만 꾸준히 한 사람 보다. 다방면으로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더 건강하고 몸이 좋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운동만 고집하면 오히려 매너리즘에 빠지고, 부상의 위험도 커질 수 있으니, 지금 한 가지 운동을 오래 하신 분이라면 운동에 변화를 줘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5. 과다한 단백질 섭취 금지

단백질 섭취량을 조절하면 운동을 할 때 체중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와 운동을 병행하는 분들이 많이 하는 실수 중 하나가 단백질 식단을 구성하는 것인데, 권장량 이상의 단백질을 섭취하면 단백질이 지방으로 저장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55kg 정도 몸무게가 나가는 여성의 단백질 섭취량은 15g 이내가 좋으며 운동 후 1시간 이내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후에 단백질을 섭취하게 되면 근육 회복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플레인 요거트나 블루베리 같은 식품도 도움이 되니 함께 섭취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헬스장이 가장 잘 되는 달이 1월이라고 합니다. 올해에는 모두 체중감량운동에 제가 드린 정보까지 더해져서 목표하신 몸무게 이루도록 기원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