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좋은 음식과 당뇨병 환자가 피해야할 음식

2020. 12. 21. 18:10
반응형

한국의 성인 남성들이 가장 걱정하는 질환 중에 하나가 당뇨병일 것입니다. 이러한 당뇨병은 특정 약으로 완치시키기 힘들기 때문에 평소에 식습관을 조절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저도 나이가 들면서 몸에 좋거나 나쁜 음식을 가려 먹게 되는데, 그래서인지 당뇨병에 관심이 가게 되어 이 주제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특히 당뇨는 유전이라고 하는데, 저희 집안도 당뇨병 내력이 있어 더욱 걱정되는 바, 앞으로 식습관을 좀 더 신경 쓰기 위해 이 글을 쓰는 것도 있습니다.

 

이 포스팅 메디컬뉴스투데이(https://www.medicalnewstoday.com)라는 영국 유명 의료 소식지에서 따 온 내용이며, 독자들이 읽기 편하게 요약 및 각색하였습니다.

 

당뇨병을 앓는다고 해서 당장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균형 잡힌 식사와 몸에 좋은 음식을 섭취를 통해 혈당이 올라가는 것을 조절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증상이 심한 환자일 경우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하지만 초기 증상일 경우 아래 나열된 당뇨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하고 식단을 조절하면 당뇨가 악화되는 것을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1. 잎이 푸른 채소

잎이 푸른 채소는 미네랄, 비타민, 미네랄 및 영양소가 많기 때문에 혈당 수치 조절을 도와줍니다. 또한, 비타민 A 및 칼슘의 주요 식물 기반 공급원인 동시에 단백질과 섬유질을 공급합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과 전분 소화 효소가 들어있어 꼭 당뇨가 아닌 사람에게도 좋은 음식입니다.

 

잎이 푸른 채소들을 주스로 갈아서 하루에 한 컵씩 섭취하는 것도 당뇨에 좋은 음식을 규칙적으로 섭취하기 편하고 유용한 방법입니다.

 

당뇨병에 좋은 푸른잎 채소 목록

: 양배추, 시금치, 케일, 청경채, 브로콜리

 

 

2. 통 곡물

한국인의 주식인 흰 쌀과 같이 정제된 곡물은 당뇨에 좋지 않습니다. 대신 갈색의 통 곡물을 섭취하게요. 이런 갈색 통 골물에 함유된 섬유질이 소화 과정을 늦추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영양소 흡수가 느려지면 혈당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에 좋은 통 곡물 목록

: 현미, 호밀, 메밀, 혹은 통 곡물로 만든 빵 등

 

3. 기름진 생선

지방이 많은 생선은 사람들은 신체 기능을 유지하고 심장과 뇌의 건강을 증진하기 위해 필요한 지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생산에 포함된 다중 불포화 지방과 단일 불포화 지방이 많은 식단이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과 혈중 지질을 개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당뇨병에 좋은 기름진 생선 목록

: 송어, 연어, 고등어, 정어리, 청어

 

 

4.

당뇨병 환자는 콩을 통해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으며, 다른 녹말 식품보다 혈당 조절에 유리하다고 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조절하고, 체중을 감량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요리를 만들 때 콩을 첨가하는 것들을 전문가들은 추천하고 있습니다.

 

 당뇨병에 좋은 콩 목록

: 강낭콩, 검은 콩, , 신장 콩 등

 

 

5. 호두

호두에는 생선과 마찬가지로 건강에 좋은 지방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호두는 특히 알파 리포산이라고 불리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당뇨병 환자는 심장병이나 뇌졸중 발병 가능성이 더 높을 수 있으므로 이러한 지방산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6. 감귤류

자동, 오렌지, 레몬 등은 항 당뇨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감귤류를 탄수화물 섭취 없이 비타민과 미네랄을 얻을 수 있습니다.

 

 

7. 딸기류

딸기류는 산화 스트레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산화 스트레스는 당뇨병을 포함해 심장병 및 일부 암을 포함한 광범위한 건강 상태와 관련이 있습니다. 딸기, 산딸기, 블루베리 등 딸기류는 모두 높은 수준의 항산화제와 섬유질과 비타민,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8. 고구마

고구마는 당뇨를 천천히 방출하고 혈당을 많이 올리지 않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고구마는 섬유질, 비타민 AC, 칼륨 등의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굽거나 삶아서 먹어도 되고, 다양한 요리에 곁들어서 먹어도 됩니다.

 

9. 프로바이오틱 요거트

프로바이오틱은 인간의 장에 살고 있는 박테리아로 소화와 전반적인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그릭 요거트와 같은 천연 요거트를 먹으면 제2형 당뇨병 환자의 콜레스테롤 수치가 향상 될 수 있고 심장병의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에 나쁜 음식>

반면 당뇨에 나쁜 음식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술

- 흰 쌀, 흰 빵, 흰 감자, 호박, 팝콘, 정제 설탕

- 멜론, 파인애플 등 GI가 높은 과일

-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

- 포화 지방 및 트랜스 지방

- 너무 달거나 짠 음식

 

스스로를 제어하구 균형 잡인 식단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